인플레이션 계산기는 소비자물가지수(CPI) 데이터를 활용하여 다른 연도의 화폐가치를 계산합니다.
- 기준년도와 금액을 입력 후 알고 싶은 화폐가치 년도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 평균 인플레이션을 가정하고 미래의 화폐가치를 계산합니다.
인플레이션이란?
물가수준이 지속적으로 오르는 현상을 인플레이션(inflation)이라고 하지만,
‘물가가 몇 % 이상 상승할 때 인플레이션이다’라는 명확한 기준은 없다. 반대로 물가가 지속적으로 하락하는 현상을 디플레이션(deflation)이라고 한다.
호황일 때는 인플레이션, 불황일 때는 디플레이션 현상이 나타난다고 하지만, 항상 그런 것은 아니다.
일반적으로는 경기 불황 속에서 인플레이션이 낮아지고, 호황 속에서 인플레이션이 높아진다.
물가상승률의 계산
물가상승률(인플레이션율)은 물가지수의 증가율을 말하는 것으로 다른 증가율(예: 경제성장률)을 구하는 방식과 동일하다.
인플레이션의 원인
- 수요견인인플레이션, 수요 인플레이션, 디맨드 풀 인플레이션(demand pull inflation)은 총수요 증가가 원인이 되어 발생하는 인플레이션을 말한다. 가계와 정부의 지출 증가, 기업 투자 증가, 시중 통화량 증가 등이 원인이다. 단순히 수요가 증가했다고 해서 인플레이션이 생기는 것은 아니며 총수요 증대로 인해 공급보다 수요가 많아지는 초과수요가 발생해야만 물건의 가격이 올라가면서 인플레이션이 시작된다.
- 비용상승 인플레이션, 코스트푸시 인플레이션(cost-push inflation), 코스트 푸시형 인플레이션, 또는 간단히 코스트인플레이션은 총공급 감소로 일어나는 공급측면의 인플레이션을 말한다. ① 원유, ② 구리, 알루 미늄, 니켈, 아연 등의 비철금속, ③ 옥수수, 대두, 소맥 등의 농산물과 같은 원자재 감소로 인한 원자재 가격 상 승이나 임금을 포함한 여러 생산요소 가격 상승이 주원인이다.
인플레이션의 영향
- 실물자산 소유자의 실질 소득 증가, 봉급생활자, 금융 자산 소유자의 실질 소득 감소 → 빈부격차 심화, 부동산 투기성행
- 화페 가치 하락 → 저축 감소 → 기업의 투자 위축
- 국내 상품의 가격 상승 → 수출 감소, 수입 증가 → 국제 수지 악화